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CAFE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신청

국내 호스팅사인 Cafe24는 2020년부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는 10Gbps Full SSD 호스팅과 사양이 유사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고 보안인증서(SSL)를 무료로 제공한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편리하게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Cafe24에 회원 가입 또는 로그인 한 후 Cafe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페이지에 접속한다. 제작하고자 하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규모를 고려하여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신청한다.

아이디는 Cafe24 호스팅 관리자, 워드프레스 관리자, FTP/DB의 아이디로 사용된다. 비밀번호는 FTP/DB의 비밀번호를 다르게 설정한다. 서비스 신청 기간 등을 선택하고 청구된 비용을 결제한다. 결제가 완료되면 결제내역과 관리자 접속안내가 나타난다.

http://호스팅 아이디.mycafe24.com/wp-admin를 방문하면 로그인을 통해 워드프레스 관리자 접속이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아이디는 호스팅 아이디이고 비밀번호는 호스팅 FTP/SSH/DB 비밀번호이다.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 업데이트

관리자 접속을 하면 우선 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워드프레스의 업데이트한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구입한 도메인 연결

구입한 도메인을 호스팅에 연결할 수 있다. Cafe24가 아닌 타사에서 구입한 도메인의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Cafe24의 네임서버 주소로 변경해야 한다. Cafe24 호스팅센터에 접속한 후 호스팅관리>도메인 연결관리를 클릭한다. 도메인 직접 입력하기를 선택한 후 구입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연결하기를 클릭한다. Cafe24에서 구입한 도메인인 경우 30분, 타사에서 구입한 도메인인 경우 2일 이내에 SSL이 설치된다. SSL의 설치가 완료되면 연결한 도메인 주소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SSL 플러그인 설치

Really Simple SSL은 워드프레스와 SSL의 리디렉션 오류 등을 해결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SSL을 활성화한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후 플러그인>새로 추가에서 Really Simple SSL을 검색하여 설치한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후 Activate SSL 버튼을 클릭하여 SSL을 적용한다.

SSL을 적용한 후 설정>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가 https://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한다.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에는 구입한 https://도메인으로 주소를 변경한다. 브라우저에서 https://도메인으로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플러그인 새로 추가 및 활성화

젯팩
Jetpack은 WordPress.com에 포함된 성능 모니터링, SNS 공유, SEO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올인원 툴킷이다. jetpack 플러그인을 통해 WordPress.com의 계정을 연결하면 워드프레스를 다른 호스트에서 운영하더라도 똑같은 기능을 쓸 수 있다.

아키스밋
Akismet은 워드프레스의 디폴트 플러그인 중 하나이다. 사이트의 모든 댓글과 연락 양식을 자동확인하고 의심스러운 내용을 차단한다. Jetpack 플러그인과 연동하므로 Jetpack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간단하게 활성화할 수 있다.

요스트 SEO
Yoast SEO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이다. SEO는 방문자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관리자를 돕는 역할을 한다.

설치된 플러그인 업데이트 및 활성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설치되는 워드프레스는 보안 강화 목적으로 플러그인이 기본 설치되어 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하다.

  • Disable XML-RPC-API
  • Login LockDown
  • NinjaFirewall
  • Two Factor
  • WP Super Cache
  • WPForce Logout

일반 설정 및 개인 옵션 변경

설정>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 구조를 글 이름으로 변경한다. 설정>일반에서 사이트 제목, 태그라인을 수정하고, 사용자>프로필에서 별명 등을 입력한다.

Cafe24 스팸 SHIELD 해제

Cafe24는 스팸 차단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때문에 웹사이트 접속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Think with Google에서 웹사이트 테스트를 할 수 없다. Cafe24 호스팅센터에 접속한 후 보안관리>스팸 SHIELD에서 사용안함을 선택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